가. 애플리케이션 패칭이란?
- 애플리케이션 패칭(Application Patching)은 애플리케이션의 바이너리 파일이 영구적으로 변경되는 것을 말하며 애플리케이션 위·변조라고도 부른다.
- 바이너리 파일에는 앱 실행 및 동작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들이 들어가 있으므로 바이너리 파일을 수정하여 로그인 메소드, 탈옥 탐지 메소드 등을 우회할 수 있다.
* 바이너리(Binary) 파일이란 실행 가능한 형식의 데이터 파일을 말하며, 쉽게 윈도우즈의 exe 파일이라 생각하면 된다.
나. 대응방안
- 애플리케이션 바이너리 파일의 해시 값을 검증(코드 무결성 검증)하여 앱이 위·변조되었는지 체크한다.
다. DVIA-v2 앱을 통한 실습
1. 분석 대상 앱 실행
- 어플리케이션 패칭 실습을 위해 DVIA-v2 앱을 실행한다.
※ DVIA-v2 어플이 설치되어있지 않은 사람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앱을 설치하길 바란다.
2022.07.01 - [Mobile App 취약점 진단/iOS App 진단] - [iOS App 진단] 04강 - 진단 대상 설치
- 메인메뉴 좌측 상단 메뉴 클릭 → Application Patching 클릭 → START CHALLENGE 클릭 → Kill Application 클릭.
- 앱이 강제종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- 본글에서는 앱이 강제종료되지 않고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바이너리 파일을 변조할 것이다(강제종료 우회).
2. ASLR 적용여부 확인
- ASLR이 적용되어 있지 않은 앱은 어플리케이션 패칭이 어려우므로 적용유무를 꼭 확인하여야 한다.
* ASLR(Address Space Layout Randomization, 주소 공간 배열 무작위화) : 메모리 손상 취약점 공격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로,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마다 메모리주소가 랜덤으로 변경된다.
-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앱에 ASLR이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한다.
2023.10.03 - [Mobile App 취약점 진단/iOS App 진단] - 바이너리 ASLR 적용유무 확인방법 - otool
3. 바이너리 파일 추출
- 바이너리 파일을 변조하기 위해서는 앱내부에 존재하는 바이너리 파일을 추출해내야 한다.
- 3uTools Files에서 Applications(User) 클릭 또는 탐색창에 /var/Containers/Bundle/Application 입력한다.
- 분석 대상 앱 이름과 동일한 폴더를 더블클릭한다.
- Size 클릭하여 파일을 크기순으로 정렬한다.
- 폴더를 제외하고 크기가 제일 큰 파일이 바이너리 파일이다.
- 바이너리 파일을 우클릭한 뒤 Export 버튼을 눌러 PC로 추출한다.
4. 바이너리 파일 분석
- 아래의 과정을 따라하여 추출한 바이너리 파일을 기드라(Ghidra)를 통해 분석한다.
※ 기드라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설치하길 바란다.
2022.06.28 - [Mobile App 취약점 진단/iOS App 진단] - [iOS App 진단] 03강 - 진단 도구 설치
- File 클릭 → New Project 클릭 → Non-Shared Project 선택 → Next 클릭
- Project Directory 경로지정 → Project Name 입력 → Finish 클릭 → File 클릭 → Import File 클릭
* Project Directory : 프로젝트 저장 경로.
* Project Name : 프로젝트 이름.
- 위에서 추출한 바이너리 파일 선택 → Select File To Import 버튼 클릭
- 설정내용을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OK 버튼 클릭
- 추가된 바이너리 파일(DVIA-v2)을 더블클릭 → Yes 버튼 클릭
- 설정내용을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Analyze 버튼 클릭 → 분석이 종료될 때까지 대기(우측 하단에 진행률이 표시됨).
※ 분석이 종료되면 알림창이 발생한다. 분석이 완료되지 않으면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다.
- Search 클릭 → For Strings 클릭
- Kill Application과 관련된 문구가 있는지 검색.
- 하나씩 들어가 확인해 보았지만 애플리케이션 종료와 관련된 부분이 보이지 않음.
- 클래스에서 사용하는 함수들 중에 Kill Application과 관련된 것이 있는지 검색.
- 검색된 내용을 하나씩 확인하던 중 "__T07DVIA_v240ApplicationPatchingDetailsViewControllerC04killC6TappedyypF"함수가 강제종료 로직으로 의심이 되는 부분이 발견됨.
- "__stubs::_exit"을 더블클릭한다.
- 더블클릭하면 "__stubs::_exit"의 처리 로직이 출력된다.
- 내용을 보내 앱을 종료시키는 곳이 맞는 것 같다.
5. 바이너리 파일 변조
- "__stubs::_exit" 로직이 실행되지 않도록 변조를 시도한다.
- "__stubs::_exit"가 있는 행을 우클릭 → Patch Instruction 클릭
- "__stubs::_exit"을 nop으로 변경한 뒤 엔터를 누른다.
* 기존(AS-IS) : bl 0x100329f4c
* 변경(TO-BE) : nop
- 이렇게 변조된 바이너리를 추출하여 실행하면 기존과 동일하게 앱이 강제종료된다(실패!).
- 1001ac6b4를 nop으로 변조하면서, 해당 주소 밑에 있는 부분이 실행되면서 앱을 강제종료 시키는 것 같다.
- 아래의 박스 친 부분을 모두 nop으로 변경한다.
※ 1001ac718 ret까지 nop으로 변경하면 안된다.
- File 클릭 → Export Program 클릭
- 저장된 바이너리파일의 확장자를 삭제 → 3uTools를 통해 앱의 바이너리 파일 교체(덮어쓰기)
* 기존(AS-IS) : DVIA-v2.bin
* 변경(TO-BE) : DVIA-v2
-앱을 재실행 한 뒤 다시 Kill Application 버튼을 눌러보면 앱이 종료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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